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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마당 > 한류발전전략 > 한류산업화

한류산업화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방향
  • 15개 중점 추진 과제
  • 실천계획

15개 중점 핵심과제

  • (1) 매력 있는 우리만의 스토리 발굴
  • (2) 충분한 콘텐츠 창작 자금 유인
  • (3) 세계적 수준의 콘텐츠 창작 공간 마련
  • (4) 디지털 한류의 기반 조성
  • (5) 제값 받는 콘텐츠 유통구조 확보
  • (6) 공생발전을 위한 공정거래 환경 조성
  • (7) 기초 장르 지원을 통한 다양성 확보
  • (8) 한류 저작물 보호 강화
  • (9) 현장형 해외진출 지원 시스템 마련
  • (10) 한류 콘텐츠 진출 채널의 다양화
  • (11) 한류로 한국만의 특별한 관광이미지 창출
  • (12) 한류체험으로 한국관광 감동 제공
  • (13) 한류와 제조업의 연계 지원
  • (14) 문화격차 극복을 위한 공동제작 활성화
  • (15) 문화교감을 통한 한류 확산 도모

13.한류와 제조업의 연계 지원

  • 한류의 후광효과 극대화 기반 마련
  • (한류지원협의회) 콘텐츠업계·경제단체 등이 참여하는 한류지원협의회를 구성하여 한류 동향을 공유하고, 한류를 활용한 지역별 수출 전략 논의(‘12~)
  • * 한류지원협의회: 경제4단체, 직접 수혜 업종단체, 간접 수혜업종단체, 문화콘텐츠전문가, 엔터테인먼트 단체 등 참여
  • 특히, 마케팅 비용 부담으로 한류를 활용하지 못하는 중소제조업과 협업시스템 구축을 지원, 한류를 활용한 해외 진출 방향 모색
  • (KOTRA와 협력) KOTRA와 공동 사업 및 해외 비즈니스센터(KBC: 전 세계 72개국 99개 센터)를 활용한 제조업과 연계 사업 방안 마련 추진
  • 방송·영상 및 한류스타 부가상품, 한국 대표브랜드 상품을 통합, 전시하는 대규모 해외 로드쇼를 개최하여 동반진출의 계기 마련(‘12~)
  • ※ ‘11년 파리 개최, ‘12년 일본 오사카 예정
  • KOTRA와 협의, KBC를 통한 현지 시장동향, 경쟁현황, 유통구조, 바이어 현황 및 진출전략 등 조사·제공·공유 추진(‘13~)
  • 한국 패션과 한류의 동반성장 모색
  • (K-POP&패션 페스티벌 개최) K-POP 공연과 패션쇼를 결합한 페스티벌을 개최, 한국 패션산업 홍보 확대 및 한류 관광 자원 개발(‘12년 1억 원)
  • 호텔, 패션숍 등과 연계, 페스티벌 기간 동안 할인행사 개최 및 모바일 구매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실질적 구매 창출 견인
  • 중국, 동남아 등 한류 확산 지역을 중심으로 ‘K-pop&패션 페스티벌’ 해외 개최 추진(‘13~)
  • (한국적 패션 문화코드 개발) 한국의 문화정체성을 현대적 가치로 재창조, 문화와 예술적 관점에서 패션산업 장기 지원
  • (협의체 구성) 섬유업체-디자이너-패션 연구기관 등으로 구성된 민간협의체를 구성, 주요 협력과제 발굴(‘12~)
  • (협력과제 수행) ‘한류스타&디자이너’, ‘드라마 제작사&디자이너’, ‘섬유업체&디자이너’ 등 다양한 협업 프로그램을 지원, 패션의 기획력 강화 및 한국 패션산업의 브랜드 가치 제고 추진(‘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