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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마당 > 한류발전전략 > 한류산업화

한류산업화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방향
  • 15개 중점 추진 과제
  • 실천계획

15개 중점 핵심과제

  • (1) 매력 있는 우리만의 스토리 발굴
  • (2) 충분한 콘텐츠 창작 자금 유인
  • (3) 세계적 수준의 콘텐츠 창작 공간 마련
  • (4) 디지털 한류의 기반 조성
  • (5) 제값 받는 콘텐츠 유통구조 확보
  • (6) 공생발전을 위한 공정거래 환경 조성
  • (7) 기초 장르 지원을 통한 다양성 확보
  • (8) 한류 저작물 보호 강화
  • (9) 현장형 해외진출 지원 시스템 마련
  • (10) 한류 콘텐츠 진출 채널의 다양화
  • (11) 한류로 한국만의 특별한 관광이미지 창출
  • (12) 한류체험으로 한국관광 감동 제공
  • (13) 한류와 제조업의 연계 지원
  • (14) 문화격차 극복을 위한 공동제작 활성화
  • (15) 문화교감을 통한 한류 확산 도모

12.한류체험으로 한국관광 감동 제공

  • 한류콘텐츠 활용 관광상품 개발
  • (K-POP 공연 여행상품) 국내 개최 대형 한류콘서트 및 뮤직어워드를 활용한 외래 관광객 모객 강화(‘12~)
  • 대형 이벤트에 외국관광객용 좌석 확보 및 현지 여행사 상품화
  • ※ 아시아송페스티벌, 인천한류콘서트(8월), 경주한류드림페스티벌(9월), Melon Music Awards(11월), 서울가요대상(‘13.2월) 등
  • 크루즈선내 한류스타 공연·이벤트 추진 등 고부가가치 크루즈상품 개발
  • * 오사카-인천 크루즈(3~4월, 3회), 공연 및 사랑비 촬영(4월) 관람상품 판매
  • (팬 미팅 및 드라마 촬영지 여행상품) 한류스타 국내 팬 미팅 및 한류드라마 촬영장을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12~)
  • ※ 류시원 생일파티(10월), 김현중 콘서트 연계 팬 미팅(‘12.하반기), 용인 MBC드라마·일산 SBS 탄현제작센터·김탁구 체험관 등 촬영장 방문 상품 모객
  • (우수공연 관광상품화) 신규 공연콘텐츠 발굴 및 국내외 홍보강화를 통한 공연관람 관광 수요 확대(‘12~)
  • 대중성과 예술성을 갖추고 관광객이 쉽게 즐길 수 있는 신규 공연콘텐츠 발굴·지원
  • * 상설계획이 있는 외국인 대상 모든 장르의 공연을 대상으로 심사·선정하여, 공연장 대관·홍보 마케팅·쇼닥터 등 full-package 지원(4~5월 접수, 7월 선정)
  • (국제 코미디 페스티벌 개최) 아시아 최초로 국제 코미디 페스티벌을 개최를 통해 코미디 산업의 활성화 및 외국인 관광객 유치 기여(‘13)
  •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지역 문화산업의 활성화 촉진 및 해외 코미디언 초청 공연 등 세계 코미디언 간 교류 활성화 추진
  • 해외 한류팬 대상 이벤트 행사 및 팸투어 실시
  • (한류팬 참여형 이벤트) K-POP 커버댄스 페스티벌 등 참여형·쌍방향 이벤트를 통해 한국방문 체험 및 재방문 유도(‘12~)
  • * ‘K-POP 커버댄스 페스티벌’ 개최(4~9월, 전 세계 대상), 한류팬 대상 한국 주제 퀴즈 대회(하반기)
  • (한류팬 등 팸투어) 전 세계 한류팬클럽 회장단(‘12) 및 해외 유수 언론사 대상 한류 팸투어 추진(‘13, 상반기)
  • 전통문화 체험확대로 한류의 질 제고
  • (인천공항 전통문화 체험 확대) 전통콘텐츠를 활용한 안내시설물 구축, 한국전통 건축 및 정원 조성, 공항 내 전통 재현행사, 체험형 문화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우리 역사 및 문화 홍보강화(‘12~)
  • (한국의 의식주 체험 확대) 한복·한식·한옥 등 우리 전통을 활용한 특별한 체험 기회 부여
  • 한국 패션을 관광과 연계하는 ‘(가칭)한류 스타일 로드’ 개발(‘13.상반기)
  • ※ 드라마 촬영지 방문, 한류스타의 의상, 패션 아이템 등을 함께 홍보
  • 한옥체험 고택·종택에 박물관 기능을 접목, 사대부가 생활문화 체험시설로 조성하고, 한옥 예약·마케팅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 * ‘11년 경북지역 대상 시범사업, ‘12년에는 전국 약 40개소를 대상 지원확대
  • (전통문화 체험 고품격 관광코스) 한옥마을, 민속마을, 박물관, 고궁, 세계문화유산 등을 포함한 지역별·테마별 관광코스 10선 개발(‘12~)
  • (전통 접목 기념품 개발) 한국의 특성과 전통을 반영한 차별화된 관광기념품 개발(‘12~)
  •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공모전’ 선정분야를 일반상품·창작아이디어에서 한국특성화·지역특성화로 개선 및 선정품 유통 활성화 지원(‘12)
  • (한방의료관광) 해외인지도 제고 및 전문 코디네이터 양성을 통한 한방의료관광의 고부가가치 상품화(‘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