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바로가기 서브메뉴바로가기 본문영역바로가기
한류마당 > 한류발전전략 > 한류산업화

한류산업화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방향
  • 15개 중점 추진 과제
  • 실천계획

15개 중점 핵심과제

  • (1) 매력 있는 우리만의 스토리 발굴
  • (2) 충분한 콘텐츠 창작 자금 유인
  • (3) 세계적 수준의 콘텐츠 창작 공간 마련
  • (4) 디지털 한류의 기반 조성
  • (5) 제값 받는 콘텐츠 유통구조 확보
  • (6) 공생발전을 위한 공정거래 환경 조성
  • (7) 기초 장르 지원을 통한 다양성 확보
  • (8) 한류 저작물 보호 강화
  • (9) 현장형 해외진출 지원 시스템 마련
  • (10) 한류 콘텐츠 진출 채널의 다양화
  • (11) 한류로 한국만의 특별한 관광이미지 창출
  • (12) 한류체험으로 한국관광 감동 제공
  • (13) 한류와 제조업의 연계 지원
  • (14) 문화격차 극복을 위한 공동제작 활성화
  • (15) 문화교감을 통한 한류 확산 도모

11.한류로 한국만의 특별한 관광 이미지 창출

  • 한류스타를 한국 관광 홍보에 활용
  • (한류스타 관광홍보물 제작) 관광홍보대사 위촉 및 한국관광 영상물, 인쇄물 등에 한류스타를 활용(‘12~)
  • 해외시장별 인기도를 고려한 홍보대사 위촉 및 타깃 마케팅 실시
  • (한류스타의 전략적 활용) 한류스타들의 해외이벤트를 한국관광 홍보 및 마케팅에 활용(‘12~)
  • 동유럽·남미 등 신규시장에 대한 한류·한국관광 동반 개척 추진
  • ※ K-POP 월드투어시 한국관광 홍보(8~11월, 남미 및 오스트리아), 프랑스의 한국문화행사인 ‘2012 Korean Connection Festival’ 연계 한국관광 홍보부스 운영(5월 파리)
  • 한국관광 마케팅에 한류콘텐츠 적극 활용
  • (해외 관광홍보관에 전통 및 현대한류 접목) 홍보부스에 한국 전통문양, 한옥 디자인 가미 및 디자인 표준화(‘12~)
  • 2012런던올림픽(7.27~8.12) 한국관광 홍보관 및 이벤트에 한류 활용
  • * 올림픽 참관객 및 유럽지역 K-POP팬 대상 커버댄스 페스티벌 개최(런던, 7월), 첨단 IT 활용 무인관광안내시스템에 한식·K-POP 등 한류콘텐츠 제작 운영
  • (해외 드라마, 영화의 국내 촬영·프로그램 제작 지원) 해외유수 영화제작자 팸투어 실시 및 영화 등 로케이션 유치·지원(‘12~)
  • 출연배우의 한국 홍보대사 임명 등을 통해 현지 프로모션 진행
  • ※ 인도네시아 : 드라마 ‘I Love you’ 촬영(3월~, 서울지역), 방송사 K-POP공개오디션 프로그램 ‘Galaxy Super Star’ 제작 지원
  • (인구밀집 공공장소에 한류존 설치) 국내외 유명 지하철역 등에 한류스타 사진 등으로 한류존 및 랩핑광고 설치(‘12.하반기 뉴욕, ‘13 남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