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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마당 > 한류발전전략 > 한류산업화

한류산업화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방향
  • 15개 중점 추진 과제
  • 실천계획

15개 중점 핵심과제

  • (1) 매력 있는 우리만의 스토리 발굴
  • (2) 충분한 콘텐츠 창작 자금 유인
  • (3) 세계적 수준의 콘텐츠 창작 공간 마련
  • (4) 디지털 한류의 기반 조성
  • (5) 제값 받는 콘텐츠 유통구조 확보
  • (6) 공생발전을 위한 공정거래 환경 조성
  • (7) 기초 장르 지원을 통한 다양성 확보
  • (8) 한류 저작물 보호 강화
  • (9) 현장형 해외진출 지원 시스템 마련
  • (10) 한류 콘텐츠 진출 채널의 다양화
  • (11) 한류로 한국만의 특별한 관광이미지 창출
  • (12) 한류체험으로 한국관광 감동 제공
  • (13) 한류와 제조업의 연계 지원
  • (14) 문화격차 극복을 위한 공동제작 활성화
  • (15) 문화교감을 통한 한류 확산 도모

10.한류 콘텐츠 진출 채널의 다양화

  • 토종 유통플랫폼의 해외 진출 지원
  • 한류 콘텐츠의 지속적·안정적 공급 및 수익모델 형성을 위해 글로벌경쟁력 있는 토종 유통 플랫폼 육성(‘12, 30억 원 / 5개 내외 지원)
  • 토종 콘텐츠 유통 플랫폼의 해외 진출을 통해 한류 콘텐츠의 동반 수출 및 판매루트 개척
  • * 한류 콘텐츠 판매 가능한 플랫폼사업자, 콘텐츠업체와 플랫폼사업자의 컨소시엄 등
  • 한국 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콘텐츠 유통 플랫폼의 해외 인프라 (네트워크망 및 서버)* 구축·임대 지원
  • * CDN(Content Delivery Network),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IDC(Internet data center) 등
  • 플랫폼 서비스는 시장 인지도 및 사용자 확보가 성패를 좌우하므로 초기 인지도 확산 및 소비자 유입을 위한 마케팅 지원
  • 앱(App)을 플랫폼으로 하는 유통 플랫폼 등장에 따라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진화 가능한 스마트콘텐츠 해외진출 지원(‘12, 20억 원)
  •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이 웹서비스, 게임, 영상, 뉴스서비스 등과 애플리케이션이 연동되는 소셜 플랫폼의 해외진출 지원
  • 스마트콘텐츠의 다국어 번역, 현지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시장 콘텐츠마켓참가 및 현지 쇼케이스 행사 개최 지원 등
  • 한류 콘텐츠 글로벌 마켓 플레이스 구축
  • (아시아뮤직마켓) 아시아 국가를 대상으로 K-POP의 다양성과 역량을 소개하는 쇼케이스·컨퍼런스·페스티벌 및 비즈마켓 개최·운영(‘12년 13억 원)
  • 상호 교류 활성화와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아시아 음악 종합 허브 및 마켓플레이스로 개발
  • * 주요국 우수 뮤지션 초청, K-POP과 공동 공연 등 다문화 시대를 반영한 멀팅팟 기능 강화
  • 단계별 구축 방안
    도입 단계(‘12~‘13) 활성화 단계(‘14~‘15) 정착 단계(‘16~‘17)
    아시아시장을 중심으로 한 컨퍼런스
    +쇼케이스+네트워킹
    컨퍼런스+쇼케이스+네트워킹 파티+국제음악페스티벌 개최+어워드 글로벌 시장을 중심으로 한 종합마켓
    플레이스 개최
  • <'12 아시아뮤직마켓 개최 계획>

    (일시/장소) ‘12. 10. 11 ~ 13 / 롯데호텔, 서울시청 광장, 홍대 일대 등 (예정)

    (주요내용)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한 컨퍼런스, 쇼케이스, 네트워킹 파티, 페스티벌 등 음악관계자 간 교류 협력의 장 및 타 분야와의 연계활성화 통한 시너지 창출

    (규모) 해외 주요 음반사, 프로듀서, 페스티벌/마켓 관계자, 레이블사, 미디어, 유통사, IT 및 대중문화산업 여타 장르 관계자 등 100여 개 관련업체 등 10,000여 명 참가

  • (온라인 마켓) 업계 의견 수렴을 거쳐 국내 중소 콘텐츠 업체와 해외 바이어·현지 유통사를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한류 B2B 마켓’ 구축 검토(‘13~)
  • ♦ ‘한류마켓’에 등록된 전자 카탈로그와 동영상 홍보물 등을 통해 구매하고자 하는 한류상품 검색 및 한국 콘텐츠 상품에 대한 정보 제공
  • ♦ 콘텐츠업체와 해외 바이어 연결, 온라인 상담에서 계약체결까지 원스톱 지원 (통역, 법률자문 등), 온라인 결제대금 시스템 지원 등
  • 장기적으로는 콘텐츠 산업 분야 해외 바이어 발굴, 오프라인 수출상담회·쇼케이스·비즈마켓 연계 운영
  • 향후 해외 소비자의 접근 편의성 제공을 위해 종합정보 제공 및 콘텐츠 링크를 제공하는 (가칭) 한류포털 구축도 검토
  • ‘아리랑 TV’를 한류방송채널로 강화
  • (신규 플랫폼 진입 프로젝트) G20국가, 경제·외교 전략국가 등 대상, 영향력 있는 현지 채널 진입을 통한 수신가구 확대 및 한국문화 확산(‘12)
  • 캐나다, 독일, 프랑스, 러시아 등 G20국가의 최대 방송플랫폼 진출
  • * 캐나다 위성방송(Bell TV/Shaw Direct), 독일 케이블TV(KDG), 프랑스 IPTV(Orange) 등
  • 한류 잠재시장인 아프리카, 중남미 대상, 현지어 채널 진입(‘13~)
  • ※ 아프리카 최대 위성플랫폼 'Multichoice' 진출(프랑스어) : 약 290만 가구 시청 가능
  • ※ 중남미 현지 Local플랫폼(케이블, 위성 등) 진출(스페인어) : 약 1,200만 가구 시청 가능
  • (뉴미디어 기반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SNS(유튜브, 페이스북 등), IPTV, 인터넷TV, 모바일TV 등 뉴미디어를 통한 접근성 및 수용자 확대
  • 대규모 한류시장인 중국 지역 뉴미디어(IPTV, 웹TV, 모바일TV)에 ·한국 콘텐츠 전용관·(한국관광, 음식, 한국문화 등) 개설(‘13~)
  • * 중국의「해외 위성TV 관리규정」에 따라 위성TV채널 진입 불가 ⇒ 뉴미디어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