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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마당 > 한류발전전략 > 한류산업화

한류산업화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방향
  • 15개 중점 추진 과제
  • 실천계획

15개 중점 핵심과제

  • (1) 매력 있는 우리만의 스토리 발굴
  • (2) 충분한 콘텐츠 창작 자금 유인
  • (3) 세계적 수준의 콘텐츠 창작 공간 마련
  • (4) 디지털 한류의 기반 조성
  • (5) 제값 받는 콘텐츠 유통구조 확보
  • (6) 공생발전을 위한 공정거래 환경 조성
  • (7) 기초 장르 지원을 통한 다양성 확보
  • (8) 한류 저작물 보호 강화
  • (9) 현장형 해외진출 지원 시스템 마련
  • (10) 한류 콘텐츠 진출 채널의 다양화
  • (11) 한류로 한국만의 특별한 관광이미지 창출
  • (12) 한류체험으로 한국관광 감동 제공
  • (13) 한류와 제조업의 연계 지원
  • (14) 문화격차 극복을 위한 공동제작 활성화
  • (15) 문화교감을 통한 한류 확산 도모

09.현장형 해외진출 지원 시스템의 마련

  • 원스톱 해외진출 지원 체계 마련
  • (콘텐츠종합정보지원센터) 분산되어 운영되는 지원시스템을 개편, 제작·공급·유통단계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원스톱으로 해결 가능한 창구 마련(‘12)
  • (가칭)콘텐츠종합정보지원센터를 설치, 금융·수출·마케팅·구인·창업 등을 통합 처리
  • 한국문학번역원 등과 협의하여 콘텐츠 전문번역 연계 지원 기능 추가 추진
  • ※ ‘15년 이후 전국 16개 문화산업지원센터에 지역별 종합지원센터 설립 추진 검토
  • 콘텐츠종합정보지원센터 체계도
  • 현지 지원 체계 개편 및 강화
  • (콘텐츠 해외 거점 확대) 한류 확대 지역 분석 및 기업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해외 콘텐츠 지원기관의 확충
  • 비즈니스 자문·비즈매칭·네트워킹 및 저작권 침해 조사·증거보전 등 콘텐츠 기업의 현지 애로사항 종합지원
  • 코리아센터, 재외문화원 등과 교육·홍보 프로그램의 공유·활용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 해외 지원 기관간의 통합운영 방안 마련
  • ※ ‘12년 중 기능 연계 강화 방안 마련 후 코리아센터 건립·확대 지역을 중심으로 시설 공유 및 업무 연계 프로세스 마련

  • 해외 지원 기관간의 통합운영

  • (해외 콘텐츠비즈니스센터 운영) 콘텐츠제작자, 작가 등에게 해외현지 사무·숙박공간을 제공, 공동제작, 현지 밀착형 콘텐츠 기획·개발 지원
  • 중국 북경에 영화 장르를 대상으로 ‘북경필름비즈니스 센터’를 우선 개설(4.23.)하고, 향후 성과 및 업체 만족도 등을 고려 장르·장소 확대 검토
  • 글로벌 마켓 전문인력 육성
  • (현지 코디네이터 양성) 한류 거점별 해외 현지 전문 코디네이터를 선정·양성하여 정보수집 및 국내 기업의 해외 현지 활동 지원(‘13~)
  • 해외문화원 또는 콘진원 해외 사무소에 소속되어 활동
  • 미국, 유럽, 남미, 중동 등 한류 신흥시장 중심으로 양성, 시장동향 정보 보고를 하는 지역통신원과의 협력시스템 구축
  • 한류콘텐츠 제작·유통·마케팅 전반에 관한 경험과 지식 축적을 위한 국내 초청 연수 실시 (매년 2회, 2주간)
  • (융합형 마케팅 전문인력 육성) 글로벌 콘텐츠 제작에 대한 전문성뿐만 아니라 유통·마케팅 능력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
  • (‘12년 연간 75명 수준에서 지속 확대 추진)
  • <마케팅 전문인력 육성 과정>

    콘텐츠아카데미 내 글로벌 비즈니스 과정운영 (매년 15명, ‘12~)

    해외경험 축적 및 국제 감각을 개발하기 위한 전략지역 대상 전문가 연수과정 운영 (매년 3개국, 60여명, 12~)

    * 일본, 중국, 일본에서 유럽, 중동 남미 등 수출 성장 전략지역으로 확대

    창의인재 동반사업을 활용한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 양성 (‘13~)

    국내대학과 해외 유수대학간 글로벌 인재 양성 공동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지원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