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바로가기 서브메뉴바로가기 본문영역바로가기
한류마당 > 한류발전전략 > 한류산업화

한류산업화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방향
  • 15개 중점 추진 과제
  • 실천계획

15개 중점 핵심과제

  • (1) 매력 있는 우리만의 스토리 발굴
  • (2) 충분한 콘텐츠 창작 자금 유인
  • (3) 세계적 수준의 콘텐츠 창작 공간 마련
  • (4) 디지털 한류의 기반 조성
  • (5) 제값 받는 콘텐츠 유통구조 확보
  • (6) 공생발전을 위한 공정거래 환경 조성
  • (7) 기초 장르 지원을 통한 다양성 확보
  • (8) 한류 저작물 보호 강화
  • (9) 현장형 해외진출 지원 시스템 마련
  • (10) 한류 콘텐츠 진출 채널의 다양화
  • (11) 한류로 한국만의 특별한 관광이미지 창출
  • (12) 한류체험으로 한국관광 감동 제공
  • (13) 한류와 제조업의 연계 지원
  • (14) 문화격차 극복을 위한 공동제작 활성화
  • (15) 문화교감을 통한 한류 확산 도모

04.디지털 한류의 기반 조성

  • 창조 문화기술 연구 활성화
  • (문화기술 전담 연구원) 콘텐츠 기술 산업의 인문학적 창조역량을 높이기 위한 문화기술 개발 전담 연구원 설치(‘12~)
  • 콘텐츠 응용기술 및 문화예술에 기초한 창조적 문화 기술 연구에 주력
  • ※ 금년 중 TF 구성, 설립계획 확정 후 13년 설치
  • * 스토리텔링 기획 통합 시스템 개발, 원색 고품질 홀로그램 전시기술, 입체영상 고품질 뮤직비디오 저작도구 등
  • (한류 서비스 R&D 확대) 해외 한류공연의 첨단화, 국가별 문화감성코드 분석, 한류 장르 창출 등 문화 R&D 저변 확대(‘12~)
  • * 해외 공연 시 홀로그램, 미디어 파사드, 모션센싱, 인트랙티브 등 문화기술을 적용
  • ※ 실시간 감성분석, 첨단콘텐츠 국제표준화, 문화콘텐츠 경쟁력 지수 및 융합형 콘텐츠 구조 분석 등 4개 과제 수행 중 (‘12년 15.6억 원)
  • 고부가가치 차세대 콘텐츠 제작 지원
  • (3D 킬러 콘텐츠) 신한류 콘텐츠(콘서트, 뮤직비디오 등)를 차세대 핵심 콘텐츠인 3D 영상으로 제작·변환 지원
  • 한류 3D 파일럿 제작지원 후 심사를 통해 최종 지원 콘텐츠 선정(‘13~)
  • K-POP 한류스타, 난타 등 공연물, 석굴암·제주용암 등 관광자원, 뽀로로, 대장금 등 세계화 가능성이 큰 콘텐츠의 3D제작으로 새로운 한류확산
  • (국제협력 프로젝트) 해외 메이저 CG 스튜디오와의 협업체계 구축을 통한 CG 공동 제작 프로젝트 추진 및 기술 경쟁력 확보(‘12~)
  • 국내 CG 업체의 미국 헐리우드, 중국 등 전략 타켓 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적 지원 추진
  • ※ 해외 수주 CG프로젝트(3건/ 33억 원), 국내 CG프로젝트(2건/ 11억 원) 지원(‘11년)
  • 신흥 영상 강국인 호주, 뉴질랜드와의 공동 기술 연구
  • ※ 필름오클랜드, 디지포스트 등과 공동협력 위한 한-뉴질랜드 컨퍼런스 개최 (‘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