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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마당 > 한류발전전략 > 한류산업화

한류산업화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방향
  • 15개 중점 추진 과제
  • 실천계획

15개 중점 핵심과제

  • (1) 매력 있는 우리만의 스토리 발굴
  • (2) 충분한 콘텐츠 창작 자금 유인
  • (3) 세계적 수준의 콘텐츠 창작 공간 마련
  • (4) 디지털 한류의 기반 조성
  • (5) 제값 받는 콘텐츠 유통구조 확보
  • (6) 공생발전을 위한 공정거래 환경 조성
  • (7) 기초 장르 지원을 통한 다양성 확보
  • (8) 한류 저작물 보호 강화
  • (9) 현장형 해외진출 지원 시스템 마련
  • (10) 한류 콘텐츠 진출 채널의 다양화
  • (11) 한류로 한국만의 특별한 관광이미지 창출
  • (12) 한류체험으로 한국관광 감동 제공
  • (13) 한류와 제조업의 연계 지원
  • (14) 문화격차 극복을 위한 공동제작 활성화
  • (15) 문화교감을 통한 한류 확산 도모

03. 세계적 수준의 콘텐츠 창작 공간 마련

  • K-POP 공연 기반 조성
  • (K-POP 아레나형 공연장) 대형공연이 가능한 아레나형 K-POP 공연장 건립 및 연계복합한류단지 조성 추진(‘12~)
  • 대규모 공연장과 함께 중소형 공연장, 연습실 및 3D·4D 체험공간, 대중음악박물관 등을 종합 건립, K-POP 랜드마크화 추진
  • * 국내 10,000명 이상 수용 가능한 공연시설은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 뿐이나 체육관인 관계로 음향·무대 등에 있어서 한계
  • <K-POP 아레나형 공연장 건립 계획>

    (기간/장소) ‘12년~‘16년 / 서울 또는 수도권

    ※ K-POP 아레나형 공연장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실시(‘12년)

    (규모/예산) 연 면적 약 66,000㎡/1,500억 원(부지·건축비·제작 인프라 구축 등)

    (주요시설) 15,000석 대형공연장, 중소형 공연장, 연습실, 대중음악박물관, 3D·4D 영상체험관 등

  • 영상산업 제작 인프라 구축
  • (글로벌 스튜디오 건립) 국제 공동 영화제작 및 해외영화 국내 로케이션 유치 활성화를 위한 대규모 종합 스튜디오 건립 추진(‘12~)
  • * 국내 스튜디오는 대부분 1,650㎡미만의 중소규모이나, 글로벌 대작의 경우 최소 6,600㎡ 이상의 원스톱 대형 스튜디오 요구
  • 영화진흥위원회 지방이전을 계기로 글로벌 수요창출을 위한 대형·복합 스튜디오 시설 및 디지털 후반작업기지 확보
  • <글로벌 스튜디오 건립계획>

    (기간/장소) ‘12년~‘16년 / 영진위 종합촬영소 부산 이전 예정 부지 활용

    ※ 글로벌 스튜디오 건립 및 디지털 후반작업기지 구축 타당성조사 연구용역(‘12년)

    (규모/예산) 연면적 35,360㎡/1,050억 원(부지·건축비·제작 인프라 구축 등)

    (주요시설) 대형 스튜디오, 디지털후반작업기지, 제작지원시설 등

  • (HD 드라마타운 조성) HD급 이상 초대형 디지털 콘텐츠 제작 수요 대응을 위한 대규모 스튜디오를 갖춘 첨단 드라마 제작단지 조성
  • * 3,300㎡ 이상 초대형 스튜디오는 국내에 全無하여 대작 촬영에 한계
  • <HD 드라마타운 조성계획>

    (기간/장소) ‘11년~‘14년 /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 내

    ※ ‘12년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예정

    (규모/예산) 부지 66,118.74㎡, 연면적 33,421㎡ / 884억 원(국고), 대전시 부지무상제공(480억 원)

    (주요시설) 스튜디오(4960㎡ 1개, 3,300㎡ 1개, 1,980㎡ 2개, 1,650㎡ 1개), 특수상설세트(수술실, 법원 등 3,300㎡ ) 스튜디오, 미술센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