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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마당 > 한류발전전략 > 한류산업화

한류산업화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방향
  • 15개 중점 추진 과제
  • 실천계획

15개 중점 핵심과제

  • (1) 매력 있는 우리만의 스토리 발굴
  • (2) 충분한 콘텐츠 창작 자금 유인
  • (3) 세계적 수준의 콘텐츠 창작 공간 마련
  • (4) 디지털 한류의 기반 조성
  • (5) 제값 받는 콘텐츠 유통구조 확보
  • (6) 공생발전을 위한 공정거래 환경 조성
  • (7) 기초 장르 지원을 통한 다양성 확보
  • (8) 한류 저작물 보호 강화
  • (9) 현장형 해외진출 지원 시스템 마련
  • (10) 한류 콘텐츠 진출 채널의 다양화
  • (11) 한류로 한국만의 특별한 관광이미지 창출
  • (12) 한류체험으로 한국관광 감동 제공
  • (13) 한류와 제조업의 연계 지원
  • (14) 문화격차 극복을 위한 공동제작 활성화
  • (15) 문화교감을 통한 한류 확산 도모

02.충분한 콘텐츠 창작 자금 유인

  • 콘텐츠 투자재원 확대 및 중점육성분야 투자지원
  • (콘텐츠펀드 확대추진) 향후 콘텐츠 제작자금시장의 성장세를 반영, 2015년까지 총 7,300억 원 규모의 콘텐츠 펀드 추가 조성 추진
  • 1,700억 원을 추가 조성하여 총 1조원 규모 펀드 결성 전망(‘12)
  • <콘텐츠산업 제작자금시장 총수요액(추정치)>

    (단위 : 억 원)

    콘텐츠산업 제작자금시장 총수요액(추정치)
    장르 2013 2014 2015
    영화 6,798 7,601 8,498 22,897
    게임 5,882 6,641 7,497 20,020
    음악 860 907 959 2,726
    드라마 5,424 6,155 7,015 18,594
    애니메이션 1,799 2,183 2,649 6,631
    캐릭터 1,588 1,927 2,340 5,855
    공연 357 357 357 1,071
    총수요(합계) 22,708 25,771 29,315 77,794
  • (펀드 4대 중점투자육성분야 선정) 산업 정책적 육성분야 및 성장 잠재 분야에 대한 선제적 투자를 통한 관련 시장 개척
  • (기존) 장르별 자조합 결성으로 인한 조합 간 수익률 편차, 투자편중현상 발생

    (개선) 1. 정책적 육성이 필요한 장르(애니 등)는 기존대로 중점육성

               2. 타겟시장별·기업별·산업별 중점분야를 추가로 발굴하여 수익률을 제고하고 연관 산업 간 시너지효과 창출

  • <콘텐츠펀드 4대 중점투자육성분야(안)>

    콘텐츠펀드 4대 중점투자육성분야(안)
    분야 내용
    글로벌 콘텐츠 - 음원·콘서트, 드라마 등 K-POP 장르, 공동제작영화
    - 국내 기획사 및 제작사와 협력진출
    초기기획 개발·다양성 - 시나리오 및 기획 단계의 현장경험을 보유한 영상전문인력
    - 정책적 육성 필요한 소외장르 중점투자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 대-중소기업 협력콘텐츠 *정부-대기업 공동출자
    융합·지역 콘텐츠 - 교육-의료-공간정보 등 타 산업에 문화기술(CT)을 접목
    - 지방 문화산업에 투자하고, 지방대학 및 연구소와 협력
  • 재무적 투자자 및 소액 투자자의 자금 유입 확대
  • (시장진입과 탈퇴의 유연성 강화) 콘텐츠펀드의 전략적-재무적 투자자 참여비중이 장기적으로 “7:3”에 수렴하도록 자금시장 구조개선
  • 수익률 제고를 위해 문화산업 이외 타 산업 투자가능비율을 현행 10% ⇒ 자조합 특성에 따라 최대 40%까지 완화
  • 투자 후 회수자금에 대한 중간배분방식 도입, 탈퇴(EXIT) 기회부여
  • 중·대형 펀드 중심으로 (기존 일시납에서) 수시납 방식 확대 적용
  • (민간소액공모펀드) 저예산 예술영화 및 창작공연 프로젝트에 일반 대중이 소액으로 투자하는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도입(‘12~)
  • 공모문화산업전문회사 관련 법개정(문산법 상 투자자보호규정, 금융위 협의)
  • 관련 기관(영진위, 뮤지컬협회) 중심 크라우드 펀딩(3개 시범 프로젝트, 최대 1억) ⇒ 콘텐츠 펀드 연계 투자(공연/저예산영화, 최대 10억)
  • ※ (국내사례) ‘11.5월 발레공연 ‘돈키호테’의 경우 101명이 참여, 530만 원의 모금액 달성
  • (신규 콘텐츠 투·융자상품 도입) 시중 금융기관(기업은행 등)과 협력하여, 콘텐츠 분야의 특성을 반영한 금융상품 공동개발
  • ※ 협력 은행 콘텐츠분야 금융지원계획(‘12)

    - (수출입은행) 총 1,800억/콘진원 제작지원 연계 해외수출지원, 완성보증 등

    - (기업은행) 총 1,500억/동반성장협약대출, 청년창업전용대출, 완성보증 등

    ※ 문체부-IBK ‘콘텐츠 스타 100대 기업 프로젝트(가칭)’ 추진(‘12~‘14)

    -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콘텐츠 기업을 대상으로 성장단계에 맞춰 제작지원-융자
       및 대출-투자 프로세스를 통한 맞춤형 원스톱 지원

  • 콘텐츠 업계 대상 보증·융자지원 확대
  • 성장단계에 따른 콘텐츠산업 자금지원체계 구축
  • (청년창업 융자) 관계부처 협의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보유한 콘텐츠 청년창업자 대상의 융자지원(현행 1,600억) 확대 추진
  • * 만 39세 미만 창업자 중 콘텐츠·지식서비스 분야에 60% 이상 지원
  • (완성보증 확대)정부출연(현행 100억 원)을 확대하여 특례보증을 활성화하고 시중 은행 보증 가능액(현행 1,700억 원) 확대
  • ※ 영발기금을 통한 완성보증 추가출연 시 대상 장르를 영화 및 극장용 애니메이션으로 한정
  • (콘텐츠 공제조합 설립) 영세 콘텐츠 업체들의 자금조달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자생적 금융제도로서 공제조합 설립 추진(‘12)
  • 콘텐츠기업 대상 융자, 이행보증, 채무보증, 신용보증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특수법인 형태로 설립
  • * 융자, 보증 등 금융사업을 수행하는 준금융기관의 역할을 하므로 운영상 독립성을 위해 사업기관과 분리하여 별도의 법인으로 설립
  • 업계차원의 출자 독려 및 정부예산 확보를 통해 초기 재원 마련 필요
  • * 콘텐츠 대-중소 동반성장 관점에서 대기업(CJ E&M, NHN, 엔씨소프트 등) 출자독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