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바로가기 서브메뉴바로가기 본문영역바로가기
한류마당 > 한류발전전략 > 한류산업화

한류산업화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방향
  • 15개 중점 추진 과제
  • 실천계획

한류가 열어가는 새로운 대한민국

  • K-pop을 중심으로 한 한류 열풍, 전 세계로 확산
  • ‘11년 유튜브 K-POP 조회수 23억 회 (‘10년 8억 회 대비 191% 증가)
  • - 전 세계에서 K-POP에 대한 조회가 없는 지역은 단 2 곳
  • K-POP 조회수 변화 추이, YouTube -04년 2.3억, 10년 8억, 11년 23억K-POP 미조회 지역YouTube ‘11년 기준-서사하라, 자드
  • 콘텐츠를 넘어 관련 산업의 동반성장 견인
  • ’96년 이전까지만 해도 콘텐츠 수출이 미미했으나, 드라마·K-POP등 한류의 확산에 따라 콘텐츠 산업 수출이 급성장
  • * 콘텐츠 무역수지(단위: 억 불) : △19.1(‘06) → 3.5(‘08) → 15.3(‘10) → 24.7(‘11p)
  • 또한 관광 등 연관 산업의 성장, 국가 브랜드 가치 제고에 기여
  • * ‘11년 외래관광객 980만 명(전년대비 11% 증가)/ 국가브랜드순위 15위(전년대비 3단계 상승)
  • 그러나 일시적 거품론 등 한류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회의론도 대두
  • 한류 지속기간에 대한 외국인 대상 설문조사에서 ‘4년 이내’라는 응답이 60% 차지(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12.2.20.~24)
  • 콘텐츠의 다양성 부족·불공정 거래 등 산업 내부의 구조적 문제 嫌한류 대두 등을 이유로 한류 콘텐츠의 경쟁력 지속에 대한 의문 증가
  • ⇒ 한류의 지속 및 파급효과 극대화를 위해 콘텐츠 경쟁력 제고와 공생발전 환경 조성을 위한 방안 마련이 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