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바로가기 서브메뉴바로가기 본문영역바로가기
한류마당 > 한류발전전략 > 한류산업화

한류산업화

  • 추진배경
  • 목표 및 추진방향
  • 15개 중점 추진 과제
  • 실천계획
한류산업화 - 중점 추진대책 실천계획
실천과제 일정 담당 부서
1-1. 매력 있는 우리만의 스토리 발굴
    1-1-1. 스토리 창조 원천 발굴 ‘12년부터 문화산업정책과
대중문화산업팀
    1-1-2. 스토리텔러 역량 강화 ‘12년부터 문화산업정책과
방송영상광고과
    1-1-3. 스토리 성공기회 창출 ‘12년부터 문화산업정책과
    1-1-4. 콘텐츠 포맷 산업의 육성 ‘12년부터 방송영상광고과
1-2. 충분한 콘텐츠 창작 자금 유인
    1-2-1. 콘텐츠 투자재원 확대 및 중점육성분야 투자지원 ‘12년부터 문화산업정책과
    1-2-2. 재무적 투자자 및 소액 투자자의 자금 유입 확대 ‘12년부터 문화산업정책과
    1-2-3. 콘텐츠 업계 대상 보증·융자지원 확대 ‘12년부터 문화산업정책과
1-3. 세계적 수준의 콘텐츠 창작 공간 마련
    1-3-1. K-POP 공연 기반 조성 ‘12년부터 대중문화산업팀
    1-3-2. 영상산업 제작 인프라 구축 ‘12년부터 영상콘텐츠산업과
방송영상광고과
1-4. 디지털 한류의 기반 조성
    1-4-1. 창조 문화기술 연구 활성화 ‘12년부터 디지털콘텐츠산업과
    1-4-2. 고부가가치 차세대 콘텐츠 제작 지원 ‘12년부터 디지털콘텐츠산업과
2-1. 제값 받는 콘텐츠 유통구조 확보 ‘12년부터 영상콘텐츠산업과
저작권산업과
대중문화산업팀
2-2. 공생발전을 위한 공정거래 환경 조성
    2-2-1. 콘텐츠 분야 표준 계약서 확산 ‘12년부터 영상콘텐츠산업과
디지털콘텐츠산업과
방송영상광고과
대중문화산업팀
    2-2-2. 콘텐츠 동반성장 자율준수 평가제 도입 ‘12년부터 디지털콘텐츠산업과
    2-2-3. 콘텐츠 공정거래 지원 서비스 강화 ‘12년부터 디지털콘텐츠산업과
    2-2-4. 제조업과 콘텐츠의 동반성장 유도 ‘12년부터 디지털콘텐츠산업과
2-3. 기초 장르 지원을 통한 다양성 확보
    2-3-1. 한국만화·애니메이션 세계화 지원 ‘12년부터 영상콘텐츠산업과
게임콘텐츠산업과
    2-3-2. 인디음악 지원을 통한 대중음악의 창작 기반 확충 ‘12년부터 대중문화산업팀
    2-3-3. 중소형 저예산 영화를 한국영화 경쟁력의 원천으로 육성 ‘12년부터 영상콘텐츠산업과
    2-3-4. 단막극·다큐 지원 확대로 방송한류 잠재역량 강화 ‘12년부터 방송영상광고과
2-4. 한류 저작물 보호 강화
    2-4-1. 불법 저작물 즉각 대응 체계 구축 ‘12년부터 저작권정책과
    2-4-2. 입체적인 글로벌 협력체제 구축 ‘12년부터 저작권정책과
3-1. 현장형 해외진출 지원 시스템 마련
    3-1-1. 원스톱 해외진출 지원 체계 마련 ‘12년부터 문화산업정책과
    3-1-2. 현지 지원 체계 개편 및 강화 ‘12년부터 문화산업정책과
영상콘텐츠산업과
저작권정책과
    3-1-3. 맞춤형 해외 마케팅 지원 ‘12년부터 문화산업정책과
영상콘텐츠산업과
게임콘텐츠산업과
대중문화산업팀
    3-1-4. 글로벌 마켓 전문인력 육성 ‘12년부터 디지털콘텐츠산업과
3-2. 한류 콘텐츠 진출 채널의 다양화
    3-2-1. 토종 유통플랫폼의 해외 진출 지원 ‘12년부터 디지털콘텐츠산업과
    3-2-2. 한류 콘텐츠 글로벌 마켓 플레이스 구축 ‘12년부터 디지털콘텐츠산업과
대중문화산업팀
    3-2-3. ‘아리랑 TV’를 한류방송채널로 강화 ‘12년부터 방송영상광고과
4-1. 한류로 한국만의 특별한 관광 이미지 창출
    4-1-1. 한류스타·한류 콘텐츠를 한국 관광 홍보에 활용 ‘12년부터 국제관광과
    4-1-2. 한국관광 마케팅에 한류콘텐츠 적극 활용 ‘12년부터 국제관광과
4-2. 한류체험으로 한국관광 감동 제공
    4-2-1. 한류콘텐츠 활용 관광상품 개발 ‘12년부터 국제관광과
대중문화산업팀
    4-2-2. 해외 한류팬 대상 이벤트 행사 및 팸투어 실시 ‘12년부터 국제관광과
    4-2-3. 전통문화 체험확대로 한류의 질 제고 ‘12년부터 관광진흥과
국제관광과
관광산업팀
4-3. 한류와 제조업의 연계 지원
    4-3-1. 한류의 후광효과 극대화 기반 마련 ‘12년부터 문화산업정책과
대중문화산업팀
한류문화진흥단
    4-3-2. 한국 패션과 한류의 동반성장 모색 ‘12년부터 대중문화산업팀
5-1. 문화격차 극복을 위한 공동제작 활성화 ‘12년부터 영상콘텐츠산업과
방송영상광고과
5-2. 문화교감을 통한 한류 확산 도모 ‘12년부터 방송영상광고과
대중문화산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