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란

문화재란 무엇일까요?

문화재는 조상들이 남긴 유산으로서 삶의 지혜가 담겨 있고 우리가 살아온 역사를 보아주는 귀중한 유산입니다.

우리가 고적답사를 가면 볼 수있는 성곽, 옛무덤, 불상이나 불탑, 그리고 옛그림, 도자기, 고서적 등을 비롯한 유형의 것과 함께 판소리, 탈춤과 같이 형체는 없지만 사람들의 행위를 통해 나타나는 무형문화재들도 있습니다.
또한 자연유산으로서 일상생활 및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중요하여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은 천연기념물이라고 하여 문화재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문화재를 종류에 따라 나누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유형문화재

    건조물·전적·서적·고문서·회화·공예품 등 유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 또는 이에 준하는 고고자료.

  • 무형문화재

    연극·음악·무용·공예기술 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또는 예술적 가치가 큰 것

  • 기념물

    성곽·옛무덤·궁궐·도자기가마터 등 사적지로서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큰 것, 경승지로서 학술적·경관적 가치가 큰 것 및 동물·식물·광물·지질·동굴·특별한 자연현상 등 생성물로서 역사적·예술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

  • 민속문화재

    의식주·생업·신앙·연중행사 등에 관한 풍습·관습과 이에 사용되는 의복·기구·가옥 등으로서 일상생활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것. 조상들이 남겨놓은 유형·무형의 문화재는 우리 역사를 올바로 이해하는데 중요할 뿐 아니라 앞으로의 문화 발전에 바탕이 되기 때문에 현상대로 보존되어야 하며, 우리가 잘 지키고 가꾸어 후손에게 길이 물려주어야 할 값진 재산이다.

문화재는 크게 문화재보호법 또는 시·도 문화재보호조례에 의해서 보호되는 “지정문화재”와 법령에 의하여 지정되지는 않았지만 문화재 중에서 지속적인 보호와 보존이 필요한 “비지정문화재”로 구분되는데요. 모든 문화재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으로 보존 및 보호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지정문화재 종류

지정권자별 / 유형별, 유형문화재, 민속문화재, 기념물, 무형문화재에 대한 표
지정권자별 / 유형별 유형문화재 민속문화재 기념물 무형문화재
국가지정문화재 국보 보물 중요민속
문화재
사적 명승 천연기념물 중요무형
문화재
시·도지정문화재 지방유형문화재 지방민속
문화재
지방기념물 지방무형
문화재
문화재자료

출처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