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이미지

한국을 대표할 이미지들에 대하여 상세히 알아 보아요.

고려인삼
고려인삼의 특징과 효능

인삼은 그 뿌리가 사람의 모양을 하고 있는 식물로 고려인삼 또는 조선인삼이라 합니다. 한국 인삼은 일본, 중국, 미국 등 세계 각지의 다른 인삼과 모습만 같을 뿐, 그 품질과 효능 면에서는 많은 차이를 보이며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인삼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인삼이 문헌에 등장한 것은 1500여 년 전입니다. 한국 인삼이 서양에 처음으로 소개된 것은 1610년 네덜란드 상인에 의해 동인도회사를 통해서 영국에 소개되었다고 해요. 특히 산삼의 뛰어난 효능이 알려지면서 서양인들은 한국을 산삼이 나는 신비한 나라로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프랑스 선교사 자르투는 1711년 한국의 산삼을 그림으로 묘사하기도 했으며, 벨기에인 고셍은 1902년에 발간한 <조선>에 한국 인삼이 진귀한 특산물로서 프랑스 국왕 루이 14세에게 진상될 정도로 명성이 높았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지금으로부터 200년 전에 <에밀>의 작가 장 자크 루소가 생전에 고려인삼을 애용하였다는 사실이 그의 전집에 나와 있으며, 1996년 프랑스의 전직 대통령 미테랑이 사망하기 전에 3개월의 시한부 인생에서 7개월을 더 버틸 수 있었던 것은 고려인삼을 복용한 덕분이었다는 내용이 <르몽드>지에 대서특필된 적도 있습니다.

인삼밭 한국 고려인삼의 효능은 이미 세계적으로 검증되었는데요. 고려인삼은 다량의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어 그 효과가 뛰어나 원기를 회복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며,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고, 혈압과 혈당을 낮추는 기능이 있으며, 노화를 방지하고, 성기능을 회복시키며, 여드름·기미·무좀 등 피부 질환에 잘 들으며, 알코올 중독을 치료하는 등 그 효능에 대해 세계 의학계도 놀랄 정도라고 합니다.

인삼의 종류와 인삼요리

인삼차 최근 세계시장에서 인삼 판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고려인삼에는 백삼과 홍삼이라는 두 부류의 식물이 있는 것처럼 잘못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백삼과 홍삼은 다른 것이 아니라, 어떠한 방법으로 처리하여 보존하는가에 따라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려지는 겁니다.

밭에서 수확한 인삼을 수삼이라 하고, 수삼을 건조시킨 것을 백삼이라 합니다. 또 수삼을 섭씨 80~90도 물에서 10~20분 침적한 후 건조시킨 것을 태극삼이라 하며, 수삼을 쪄서 말린 것을 홍삼이라고 합니다.

수삼 : 재배한 인삼을 경작지에서 수확한 후 특별히 가공하지 아니한 생삼을 수삼이라고 합니다. 수삼은 75% 정도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1주일 이상의 저장이 어렵고 늦봄에서 초가을까지 온도가 높은 시기에는 유통과정에서 쉽게 부패합니다.

태극삼 : 수삼을 원료로 하여 껍질을 살짝 벗겨내고 그대로 햇볕에 자연 건조하거나 또는 60도 이하로 열풍 건조시켜 제조한 것입니다. 수분함량이 14% 이하가 되도록 하여 상하지 않고 장기간 보존할 수 있고 매우 단단하여 원래의 모양이 장기간 유지됩니다.

홍삼 : 수삼을 원료로 하여 장기간 보존을 목적으로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증기에 쪄서 건조시킨 담황갈색 또는 담적갈색의 인삼으로 증기에 쪄서 건조시키는 동안 유효성분들이 변환을 일으켜 우리 몸에 유익한 유효성분이 발생하여 최고의 효능을 가집니다.

인삼제품

홍삼분 : 홍삼을 가루 형태로 만든 100% 순수한 홍삼제품으로 1회 2g 정도를 온수 또는 냉수에 타서 먹는 방법과 꿀에 재어두고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홍삼분 캡슐 : 100%의 홍삼 분말을 젤라틴 캡슐에 담아 휴대와 복용이 편리하도록 만든 제품으로 1회 3캡슐을 온수 또는 냉수로 복용합니다.

홍삼정차 : 홍삼 농축액을 주원료로 하여 휴대와 복용이 편리하도록 과립 형태로 되어 있으며, 홍삼 농축액 특유의 진한 맛과 향을 지닌 고급차입니다.

홍삼타블렛 : 100%의 홍삼 분말을 알약 형태로 가공한 제품으로 1회 3정을 온수 또는 냉수로 복용합니다.

홍삼정 : 6년 근 홍삼을 주원료로 하여 타우린, 비타민 C 등 생리활성 물질을 첨가한 제품으로 1일 3회, 1회 2~3정을 복용합니다.

홍삼 캔디 : 다른 캔디보다 인삼 천연향이 2배나 많아 홍삼 향이 일품으로 구취제거 기능도 뛰어납니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씹어 먹을 수 있는 젤리 타입의 제품으로 운동 후나 여행 때, 피로할 때 섭취 시 효과적입니다.

인삼요리

인삼죽 : 쌀 1컵에 수삼 두 뿌리, 대추 10개, 마른 밤 10개를 넣고 푹 고아 잣을 2~3개 띄우고 미삼도 약간 얹어 설탕이나 꿀을 곁들여 냅니다.

인삼구이 : 굵은 인삼을 5cm 길이로 얄팍하게 어슷썰기를 하여 참기름과 소금에 재었다가 구워, 고추장 양념장을 하여 다시 구운 다음 통깨를 약간 뿌려 냅니다.

인삼수정과 : 인삼 두 뿌리를 끓여 인삼물을 만들고 생강물과 계피물을 섞은 다음 곶감과 인삼토막을 띄워 냅니다.

인삼김치 : 약간 절인 인삼에 다진 마늘과 실파, 고춧가루, 멸치젓, 찹쌀 풀을 버무려 김칫국물을 적당히 부어 하루쯤 숙성시킵니다.

인삼겉절이 : 수삼 두 뿌리, 봄배추 500g, 굴 200g에 간장 3큰술을 넣고 버무려 절였다가 다진 마늘과 실파 썬 것으로 다시 골고루 버무려 냅니다.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고려인삼"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