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글로벌 한류 트렌드
게시일
2020.10.26.
조회수
1148
담당부서
한류지원협력과(044-203-2385)
담당자
최미애
붙임파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E) 발간

한류는 유동적입니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1990년대 드라마나 음악 등의 일부 장르를 통해 중국, 일본 등 인접 국가에 한국을 알리던 한류는 이제 전 세계에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그 위상을 떨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한류콘텐츠의 유통을 가속화시키고, 더 나아가 K-Pop을 넘어 K-Culture의 영역까지 한류의 외연을 넓히고 있습니다.

『글로벌 한류 트렌드』는 실증적인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매년 시시각각 변하는 한류의 변화상을 구체적으로 담아내고 있습니다. 올해 발간하는 『2019 글로벌 한류 트렌드』는 「2019 해외한류실태조사」의 결과를 기반으로, 16개국 7,500명의 해외 한류소비자들이 보여주는 한류에 대한 인식과 소비 실태를 심층적으로 분석했습니다. 특히 국가 및 장르별 비교 분석을 통해 세계 속 한류의 현 위치를 면밀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한류콘텐츠의 이용 경로, 인기 한류콘텐츠, 한류 확산저해요인 등 한류콘텐츠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정부나 업계에서 활용 가능한 정보들도 담았습니다.

이 한권의 책으로 추려낸 한류의 현재와 앞으로의 미래 방향이 한류관계자들에게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은 매일 매시간 유기적으로 변화하는 한류에 대한 실효성 있는 정보들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한류 조사와 분석에 힘쓰겠습니다

목차

Prologue
2019 한눈에 살펴보는 글로벌 한류트렌드

1. 꼭 알아야할 5대 한류이슈
2. 권역별,국가별 분석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문화체육관광부 "2019 글로벌 한류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