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랜드마크, K컬쳐밸리 [집중분석]
게시일
2016.05.27.
조회수
1227
담당부서
홍보담당관(044-203-2049)
담당자
오세용
한류 랜드마크, K컬쳐밸리

한국문화의 힘을 전 세계에 보여주는 한류
콘텐츠 자체 수출을 넘어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
그리고, 한류의 랜드마크가 될 K-컬쳐밸리

(박근혜대통령)
- K-컬쳐밸리 기공식 축사(2016.5.20)
정부는 그동안 문화콘텐츠의 기획-제작-구현-재투자의 선순환 생태계를 구측하기 위해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을 적극 추진해 왔습니다.
K-컬쳐밸리는 이러한 문화창조 융합벨트 조성의 화룡점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문화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넘나드는 한류테마공원
한류콘텐츠 구현과 소비의 중심이 될 K-컬쳐밸리
한류관광의 차별화된 경쟁력 K-컬쳐밸리 의미는?

(남자아나운서)
- 지난 금요일에 한류의 새로운 랜드마크 K-컬쳐밸리의 기공식이 있었습니다
세계유일의 한류 복합테마파크로써 한류관광을 이끌것으로 보이는데요

(여자아나운서)
- K-컬쳐밸리가 가지는 의미와 앞으로 어떤공간으로 만들어질지 알아보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앞서 말씀드린대로 지난 금요일 K-컬쳐밸리 기공식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문화창조융합밸트가 다시 또 집중되고 있는데요 어떤 산업인지 짚어주시죠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
- 문화창조 융합벨트는 창조경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 산업을 육성을 위해서 만들어 놓은 융복합 문화클러스터, 융복한 문화발전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여러 번 보도가 됐는데요 저희가 문화콘텐츠 산업발전을 위해 문화콘텐츠 기획이라든지 제작 사업화 그리고 구현소비 기술개발이라든지 재투자 이런걸 위해서 여러개의 문화콘텐츠 산업을 발전시키키 위한 구성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그런 사슬 구조를 만들어 놨는데 이런 사슬 구조를 만들고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이게 바로
문화창조 융합벨트라고 할 수 있는 것이고요.
그리고 여태까지는 문화창조 융합센터 기획기능을 하는 문화창조융합센터가 작년 6월에 만들어졌고 작년 말에 이문화콘텐츠를 가지고 사업화 할수 있는 문화창조벤쳐단지가 작년 말에 만들어졌고요
금년 4월에는 거기에서 일할 수 있는 전문가 라든지 기술개발이라든지 아카데미가 3월에도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의미는 K-컬쳐밸리의 의미는 전체적인 선순환 구조에서 기획이 있었고 사업화가 있었고 기술개발 인력개발이 이제 드디어 이것을 구현하고 소비할수있는 하나의 거점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저희는 이것을 문화창조융합벨트가 정상적으로 작동
할수있는 완성의 의미로 볼수 있고요 대통령께서도 말씀하셨지만융합창조벨트의 마지막 점을 찍는 화룡점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화면글)
문화창조융합벨트 전체 개념도
기획(문화창조융합센터) → 제작(문화창조벤처단지) → 구현/소비 K-Culture Valley:한류복합, K-Experience: 전통문화중심,
K-POP 아레나 공연장:한류 음악콘텐츠 ← 인력육성/기술개발, 문화창조아카데미

(남자아나운서)
- 맞습니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를 두신것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실질적으로 앞으로 K-컬쳐밸리 앞으로 비전도 궁금하고요
어떤 이익을 얼마나 가져오게 될지 말씀 좀 해주시죠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
- K-컬쳐밸리밸리는 한류가 중심이 최초의 한류 콘텐츠 파크입니다 이 한류 콘텐츠 파크라는게 그내용이 첨단 과학기술과 한류콘텐츠가 서로 융복합이 돼가지고 한류를 세계에 알리는 테마파크가 되는것이거든요
근데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이런 테마파크가 한류 콘텐츠를 구현 소비하는 것의 하나의 마지막 거점으로 만들어진것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세계의 한류를 확산한다든지 외국에서 관광객들이 와서 여기를 볼수 있는 그런 중요한 거점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한류가 본격적으로 해외에 진출할 수있는 거점이 확실히 마련됐다고 볼 수 있는 거고요 저희가 이것을 경제분석을 해봤습니다
연구소를 통해서 보니까 2021년까지 전후방 경제효과가 있지 않겠습니까 일자리 창출 효과가 5만 6천 개 일자리가 만들어 질것이고요
8조 7천억 정도의 경제효과가 있을 거라고 예상이 됩니다.
뭐 잘아시다시피 구현 소비거점이 만들어지면은 구현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여러 창작자들이나 벤쳐기업들이 물건을 만들어 내고요, 그것을 또 해외에 유통 확산을 시킬 수있는 여러 기업들이 생기기 때문에 여기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거점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 구현을 중심으로 다른 콘텐츠들로 기업들이 모이기때문에 하나 문화콘텐츠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고요 이런 것을 하다보니까 관광산업이라든지 마이스산업이라든지 콘텐츠 산업이 굉장히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남자아나운서)
- 일자리 고용창출만 5만 6천 명 경제규모 8조 7천억 어마어마한 규모인데요

(여자아나운서)
- 시너지 효과가 상단하다는 거쟌아요 문화콘텐츠에 첨단기술이 들어가고요 또 거기에 우리나라의 대표작인 한류 바람도 넣고요
다양한 콘텐츠가 만들어질 거 같은데요 그러면 K-컬쳐밸리에서 어떤 콘텐츠가 담기게 될지 거기에 대해서 얘기를 해주시죠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
- K-컬쳐밸리의 기본 구성을 보면 거기서 핵심 기능이 있고 지원 기능이 있고 부가기능이라고 나눌 수 있는데 핵심 기능쪽에 들어가 있는것이 여섯개의 테마파크 존이 있습니다. 여섯개의 테마파크 존에는 아까 말씀드렸습니다 VR 가상현실이라든지
이런 첨단기술과 한류 콘텐츠를 결합해가지고 이속에서 한류 콘텐츠를 보고 즐기고 느낄수 있는 그런 시설들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게 융복합 공연장인데 원형으로 된 2천 석 규모의 공연장을 만들려고 합니다 여기서는 한국만의 고유한 이야기라든지, 음악 또는 퍼포먼스 스타일을 가지고 한국만의 전통적인 블록버스터 공연을 할 수 있는 전통 공연장을 만들려고 합니다 이 테마파크 존과 공연장이 핵심이 될 수 있겠고요
그다음으로 지원하는 중요한 기능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상업시설입니다 이 상업시설은 복합적인 쇼핑존을 만드는 것인데 여기서는 K-beauty라든지 K-Fashion, K-Food 이런 걸 엮어서 거기서 쇼핑을 하면서 한국의 라이프 스타일을 체험을 할 수 있는 그런 시설을 만들려고 하고 또 이렇게 많이 와서 구경을 하다보면 피곤하지 않겠어요 그래서 배후 시설로 한 300석 규모의 호텔을 만들어서 이게 전체적으로 하나의 핵심- 지원- 배후 이래서 여기에만 오면 한류 콘텐츠를 배우고 즐기고 경험 할 수 있는 한국을 알 수 있는 시설을 만들고자 합니다.

(화면글)
한류랜드마크, K-컬쳐밸리 K-컬쳐밸리테마파크 공간
1.상상속의 한국vs 실제한국
2.시대순으로 경험하는 한국의 문화
3.다른 차원의 세계로 안내하는 Hub와 Gateway
상상속의 세계- Myth, ktropolice
실재하는 한국- History, 20c Retro, Great K, Festival

(남자아나운서)
- 300석도 작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번 해보는데요

(여자아나운서)
- 많이 찾으실 것 같아요

(남자아나운서)
- 중요한 게 한류 체험존 하고 테마파크존 아닌가요 결과적으로 한류 테마존에 대한 운영방식이 좀 더 어떻게 구체적으로 이루어지는지 궁금합니다.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
- 한류테마존은 주제를 이렇게 했습니다. 한국의 역사와 문화가 연결되는 달마다 새로운 이야기 공간 -한국의 문화와 역사가 이루어지는 달마다 새로운 이야기 공간이라는 것을 굉장히 즐겁지 않겠습니까? 이런 것을 만드는 건데 이게 중심이 되는 여섯개의 존으로 구성이 돼있는데 여섯개의 존이 실제 하는 한국과 미래의 상상하는 한국 그래서 실제 하는 한국이 4개고요 미래의 상상하는 세계가 2개입니다 합쳐서 6개가 되는데 실제하는 한국에 대해서는 시대순으로 한국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래서 첫 번째 나오는 곳이 History존이라고 해서 이 History 존에서는 한국의 역사라든지, 영웅, 문화예술을 느낄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그런 존이고요. 그리고 20c Retro존이라고 있는데 이곳은 한국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경제발전을 해왔는지 대중문화의 시작이 어땠는지 이런걸 알려주는 Retro존이 있고 또 Great K 존이라고 한류 콘텐츠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한류 콘텐츠의 최근에 나온 드라마라든지 아이돌 공연이라든지 이런걸 볼 수 있고요 그 다음에 마지막으로 있는곳이 Festival존이라고 있는데 여기는 드레스텐광장도 있습니다. 통일을 염원하는 광장도 있으면서 여기서는 수많은 다양한 축제가 일어날 수 있는 그런 공간으로 만들어서 한국의 현재를 바라볼 수있는 그런 실제하는 한국에 대해 느낄 수있는 곳은 4개의 존이 있는 것이고요 그다음에 상상 속의 한국이 있습니다 그게 뭐냐면은 Myth 존이라고 첨단 게임용 콘텐츠 우리가 설화속에 있는 판타지 캐릭터를 만날 수 있는 옛날에 설화같은것을 만날수 있는 Myth 존이 있는 거고요.
K-tropolice 존이라고 이거는 정말 대한민국이 앞으로 미래가 어떻게 바뀔것인가를 ICT기술을 이용을해서 미래를 투영을하는 그런 기술을 해서 여기에만 들어가면 실제하는 한국과 한국이 앞으로 어떻게 나가는가 그리고 전설 속의 설화 속의 한국을 다 느낄수 있는 그래서 사실이게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남자아나운서)
- 저는 지금 말씀하시는 거 들으니까 한국형 아바타도 나올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해리포터도 우리나라화 된것도 충분히 나올 수 있겠다

(여자아나운서)
- 그런데 사실 국내나 해외 유명한 테마파크가 있잖아요 국내에서 조금은 다르지만 에버랜드도 있고요, 해외엔 유니버셜 스튜디오도 있는데 그렇다면
K-컬쳐밸리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경쟁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
- 여태까지 기존 테마파크라고 하는 것이 탑승시설 놀이시설 유원지 비슷한 개념이었다면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K-컬쳐밸리는 테마파크를 만들려고 합니다
여기서 해당하는 가상현실이라든지 첨단 기술하고 한국형 콘텐츠 한류의 콘텐츠를 여기다가 믹스를 해서 스토리 테마존을 만들려고 하는거죠
그래서 여기에 들어가면 이야기를 통해서 한국의 역사 전통 문화 상상속의 한국을 느낄 수 있는 그런 것을 만들려고 하는 겁니다
그래서 6개의 테마존과 융복합 공연장과 상업시설과 호텔이 유기적을 다 연결이 다 돼있어서 여기에 들어가면은 한국의 문화 역사 전통 그리고 현재의 아이돌 미래 속의 한국을 다 느낄 수 있는 우리가 상상해 볼 수있는 모든것 그리고 평소에는 느낄 수 없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그런 것을 만들려고 합니다.

(남자아나운서)
- 항상 흥미로운 대한민국을 볼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해보고요 지루하지 않겠습니다. 이른바 세계인의 한류 복합테마파크 입니다.
저희가 지난 주 금요일 생중계 해드렸지요 K-컬쳐밸리 기공식이 있었거든요 이 현재 추진 어느 정도 단계에 와있는 건지 앞으로 어떤 방향에서 단계에서 추진될 건지 말씀해주시죠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
- K-컬쳐밸리가 고양시 킨텍스 옆에 있습니다. 이런 뭐 여러 가지 쇼핑센터도 있는데 옆에 넓은 공간이 있어서 현재 예산은 민자로 구성이되있는데 1조4천4백억 정도고요 전체면적은 한 10만 평 정도 됩니다. 축구장으로 하면 46개 정도 들어가는 그런 큰 규모가 되는데 여기도 테마파크 구역이 있고 쇼핑 구역이 있고 융복합 공연장 호텔시설이되있는데 이게 작년에 복합 시행자를 공모를 해서 여기에 CJ E&M이 선정이 돼가지고 계속 협의를 시켜왔습니다. 그래서 드디어 금요일 기공식도 하면서 기본계약이 완전히 체결이 됐고 이걸 통해서 본격적인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고요
그래서 저희가 예상컨데 2017년 말에는 이제 공사가 완료가 돼서 더 가까이 일반 사람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남자아나운서)
- 멀지 않았네요

(여자아나운서)
- 저희도 갈 수있는 상상의 세계 테마파크를 볼 수있을텐데 화제가 되었던게 이번에 기공식에 민관 관계자들이 많이 참석을 하셨습니다
민관이 협력의 하나잖아요 그렇다면 정부와 민간의 역할분담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
- 문화콘텐츠라고 하는 것이 정부만 해서는 안되고요 그렇다고 민간에게 놔뒀을 때는 시장의 실패가 작동 할 수 있기 때문에 하여튼 민과 관이 협력을 해야하는데 K-컬쳐밸리 문화창조융합벨트는 관과 민 민중에서도 대기업 중소기업이 상생할수있는 협업체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이 주로 기본적인 콘텐츠 개발 벤쳐센터에서 기본적인 콘텐츠를 개발한다던지 아카데미를 통해서 R&D 인력양성 이런 것을 하는 것이고요
또 새로운 구현거점으로 K-Pop 아레나 공연장이라든지 이렇게해서 새로운 구현거점을 만드는 것 기술개발 새로운 콘텐츠개발에 중점을 두고 민간의 경우에는 이런 K-컬쳐밸리의 조성 운영 해외유통같은것에 중점을 두려고 합니다.
이런 대기업이 이런 것을 하면서 혼자하는게 아니고 보셨겠지만 MOU 사인이 여러가지 중소기업도 보였잖습니까
대기업은 기본적인 골격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요 거기에 관여했던 중소기업 등은 콘텐츠를 개발하고 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서 협력하는 체계를 만들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과 민이 하는데 민에서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협업해서 같이하는 윈윈하는 쪽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남자아나운서)
- 맞습니다 콘텐츠가 강국이 되는 우리나라 기대를 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K-컬쳐밸리가 가지는 의미 또 어떤 공간으로 만들어지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함께해주신 윤태용 문화콘텐츠산업실장 오늘 도움 말씀 고맙습니다
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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