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과 아이디어 공모
게시일
2018.05.31.
조회수
3157
담당부서
정보화담당관(044-203-2276)
담당자
전병화
본문파일
붙임파일

 

보도자료제목

문체부,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과 아이디어 공모

- 5. 31.~8. 20. 6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정보원(원장 이현웅)이 주관하는 6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531()부터 820()까지 열린다.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이한 경진대회는 문체부 소속기관 및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도서, 관광, 체육, 여건 조성, 홍보 지원8개 문화 분야의 공공데이터(이하 문화데이터)를 민간에서 활용해 새로운 사업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지난 5년간 경진대회를 통해 1,661건의 사례가 발굴됐다.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것이라면 국민 누구나 공식 사이트(www.culture.go.kr/contest)를 통해 경진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시제품이 구현된 제품 개발, ‘아이디어2개 분야로 진행되며, 공모 범위는 //모바일/웨어러블 디바이스*/디자인/제품 제작/3차원(3D) 프린팅/시나리오/영상등으로 제한 없이 다양하다. 또한, 문화데이터와 교육, 교통, 과학 등 타 정보를 연계한 융·복합 서비스도 공모할 수 있다.

*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 , 안경, 시계 등과 같이 사용자의 신체에 부착하거나 착용할 수 있는 장치

 

  각 분야별(제품 개발, 아이디어)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체부 장관상과 상금이 수여되며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가 주최하는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의 통합본선에 자동으로 진출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다. 통합본선을 통과하게 되면 약 2개월간의 전담 지도(멘토링)를 받은 후 오는 10월 말에 개최될 예정인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놓고 추가 경합을 벌이게 된다.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국민참여 아이디어 공모 동시 개최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국민참여 공모 이벤트(이하 사회혁신 아이디어 공모)’64()부터 76()까지 약 한 달간 경진대회와 함께 열린다. 참신한 사회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추후 전문가 선정을 통해 우수 아이디어를 낸 참여자에게 상품을 수여한다. 사회혁신 아이디어 공모에서 나온 아이디어는 경진대회 참가자나 일반인들이 활용해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공개된다.

 

문화데이터 활용 기업과 개인에게 사업화 지원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기업, 개인이라면 경진대회뿐 아니라 창업 및 성장 지원 사업도 노려볼만하다.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예비창업자와 중소기업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610()까지 한국문화정보원 누리집(www.kcisa.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서류 심사와 발표(PT) 심사를 통해 최종 10개의 지원 기업을 선발하며, 최종 선발된 기업에는 홍보 및 마케팅, 사업모델 개발, 서비스 개발, 법무 및 특허 등 기업의 수요에 맞는 전문 컨설팅을 비롯해 5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이 지원된다. 지원 종료 후 심사를 통해 우수기업에는 추가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특전도 제공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데이터 개방이 적극 추진되면서, 이를 활용한 성공적인 창업 사례가 늘어가고 있다.”라며 향후 문화데이터가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의미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문화데이터 개방과 품질 개선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제6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포스터

 

 

 

문의안내

 OPEN 공공누리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정보화담당관 사무관 전병화(044-203-2276) 또는

한국문화정보원 주임 이슬비(02-3153-287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