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ㆍ체육ㆍ관광 통계가 ‘한눈에 쏙~’
게시일
2008.04.14.
조회수
4257
담당부서
()
담당자
정재용

‘문화부 통계포털’ 15일부터 대국민 서비스 개시 
6000여 통계표 등 다양한 자료 통합 체계적 제공

문화ㆍ체육ㆍ관광 통계가 한눈에 쏙~

문화체육관광부 통계포털서비스시스템(http://culturestat.mcst.go.kr)은 6000여개에 이르는 다양한 통계표를 제공한다.


 ‘외국인 관광객의 여행 후 한국에 대한 이미지 변화가 궁금하다면?’, ‘ 성인 건강체력 기준치가 알고 싶다면?’, ‘연도별 전국 공공도서관 이용자수를 확인하려면?’.


문화예술ㆍ산업ㆍ관광ㆍ체육 분야의 복잡한 통계정보에 대해 명쾌한 해답을 주는 사이트가 탄생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15일 소관 국가통계에 대한 통계포털서비스 시스템인 ‘문화체육관광부 통계포털’(http://culturestat.mcst.go.kr)을 구축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시작했다.


문화부 통계포털은 관련 분야별 통계 12종 6000여개의 통계표를 조회ㆍ검색 시스템을 통해 방문자들에게 제공하고 필요시 직접 출력 또는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문화부 통계포털은 문화예술 분야에서 ▲문화향수 실태조사 ▲문화예술인 실태조사, 문화산업분야에서 ▲문화산업 통계 ▲광고산업통계, 문화체육분야에서는 ▲국민생활체육활동참여 실태조사 ▲국민체력 실태조사 등의 통계자료를 제공한다.


또 문화관광분야의 ▲관광지방문객 보고통계 ▲호텔이용객 동태보고 ▲한국관광 통계 ▲국민여행 실태조사 ▲국민해외여행 실태조사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등 자세한 자료를 싣고 있다.


이밖에 문화부 통계포털은 각종 통계간행물 다운로드, e-book 서비스, 통계관련 뉴스 및 칼럼정보 등 다양한 정보도 제공한다.


문화부 통계포털 시스템 구축은 지난 2005년부터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가통계인프라 강화 및 사회통계발전을 위한 국가통계혁신의 일환으로 문화부 국가통계를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 정확하고 다양한 통계정보를 수요자에게 ‘원스톱’(One-Stop)으로 서비스하기 위해 추진돼왔다.


문화부는 이번 통계포털 대국민 서비스를 시작으로 지속적인 국가통계의 품질을 높이고 이용자 중심의 다양한 통계정보를 확대해 이용자가 신뢰하고 만족할 수 있는 통계정보포털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화부는 통계포털 대국민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15일부터 5월 14일까지 한 달 동안 통계포털 방문자를 대상으로 통계퀴즈 맞추기, 배너달기, 포털 개선의견 제안하기 등 다양한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MP3플레이어, USB 메모리, 문화상품권 등 푸짐한 경품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