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밖] 메소포타미아, 저 기록의 땅

[집밖] 메소포타미아, 저 기록의 땅

분야
전시
기간
2022.07.22.~2024.01.28.
시간
월, 화, 목, 금, 일 10:00~18:00 / 수, 토 10:00~21:00
장소
서울 | 국립중앙박물관
요금
무료
문의
02-2077-9000
바로가기
https://www.museum.go.kr/site/main/exhiSpecialTheme/view/current?exhiSpThemId=778608&listType=list

전시소개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상설전시관에 메소포타미아실’ 을 신설하고 국립 박물관 최초로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주제로 한 전시 메소포타미아저 기록의 땅” 을 개최한다메소포타미아 문화유산을 선보이는 국내 최초 상설전시로세계적인 메소포타미아 소장품을 보유한 미국의 메트로폴리탄박물관과 공동 기획하였다전시는 2022년 7월 22일부터 2024년 1월 28일까지 1년 6개월간 열린다

메소포타미아저 기록의 땅은 국립중앙박물관이 2019년에서 2022년까지 운영한 이집트실, 2021년부터 현재까지 운영 중인 세계도자실에 이어 개최하는 세 번째 주제관 전시이다메소포타미아실 신설 역시 상설전시관에서 세계문화를 향유할 기회를 제공하려는 세계문화관 연차 운영계획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인류 최초로 문자를 사용해 당시의 철학과 과학을 후대에 전하며 인류 문명이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 고대 문명으로 현대 사회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남겼다그러나 이집트 문명과 같은 다른 고대 문명에 비해 크게 조명 받지 못해 그러한 내용이 잘 알려지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이에 이 전시는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주요 성취를 소개하되 전문적 배경 지식이 없이도 관람할 수 있도록 문자인장종교초상미술 등을 접점으로 내용을 구성했다.

 

전시는 총 3부로 구성된다. 1부 문화 혁신’ 은 도시의 탄생으로 시작한다노동이 분업화·전문화되고 신전을 중심으로 물품의 수합과 재분배가 이루어지면서 사제 계급과 정치 계급이 통제권을 갖는 위계 사회로 나아갔음을 그릇을 키워드로 해 설명한다쐐기문자의 창안은 메소포타미아가 이룬 대표적인 문화 혁신이었다문자로 교역과 거래의 내용을 기록하였으며추상적인 개념을 발전시키고 주변 세계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나갔다문자 창안과 거의 비슷한 시기에 원통형 인장도 발명되었다전시에는 13점의 쐐기문자 점토판 문서와 11점의 인장을 선보인다작은 점토판에 빽빽이 담긴 고대 메소포타미아인들의 희로애락을 생생하게 전하기 위해 각 점토판의 내용과 해설을 담은 키오스크를 별도로 배치하였다또 신상과 의례 물품을 중심으로 메소포타미아의 주요 신과 신전 건축의례 행위를 소개하였다거대한 신전을 짓고 그에 수반되는 다양한 형태의 예술품을 제작하기 시작한 것 또한 문화 혁신의 한 부분이었다.

 

2부 예술과 정체성’ 에서는 개인의 정체성을 표현한 다양한 작품을 만날 수 있다앞서 소개한 인장 역시 인장의 소지자가 섬기는 신과 글을 도안에 넣어 정체성을 드러내는 수단으로 쓰였다우르의 왕실 묘에서 발굴된 장신구들은 착용자의 신분을 드러내거나 죽은 자가 지하세계에 내려갔을 때 힘을 보태기 위해 고가의 수입 재료를 포함한 재료의 물성에 따라 맞는 형태를 선택하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초상’ 에 대한 메소포타미아인들의 태도는 정체성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주제이다메소포타미아인들은 인물상을 만들 때 개별 인물의 개성적 특징을 본뜨는 것이 아니라지위와 업적에 걸맞은 이상적인 속성을 조합했기 때문에 개별 상의 생김새는 매우 유사하다구데아우르-남마의 상에는 누구의 상인지 밝히는 명문이 몸체에 남아 있어글과 상의 보완적인 관계를 잘 알 수 있다또 <나부쿠두르우쭈르(네부카드네자르) 2세의 명문을 새긴 원통>은 통치자의 군사적·종교적 공적을 적은 문자 기록이 통치자에게는 초상 미술만큼이나 중요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3부 제국의 시대’ 에서는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대표하는 두 제국인 신-앗슈르(-아시리아제국(기원전 약 911~612)과 신-바빌리(-바빌로니아제국(기원전 약 626~539)의 대표적인 예술을 다루었다메소포타미아 문명의 후반기에 등장한 두 제국은 정복 전쟁과 강력한 통치력 못지않게 왕성한 예술 활동으로 큰 족적을 남겼다-앗슈르 제국은 궁전 내부를 장식한 아름다운 석판 부조로 이름이 높았다. <조공 행렬에 선 외국인 마부>는 당시의 정세를 정교한 조각 기술로 담은 작품이며 <강을 건너라고 지시하는 앗슈르 군인등 여러 부조에서 상이 현실을 대리하는 힘을 가진다는 앗슈르인들의 사고방식을 드러낸다-바빌리 제국은 수천 년 전통의 벽돌 제작 기술을 한층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려 수도 바빌리(바빌론)에 당시 세계가 경탄할 만한 건축물을 세웠다메소포타미아 건축을 통틀어 가장 잘 알려진 이쉬타르 문·행렬 길을 장식했던 <사자 벽돌 패널> 2점이 전시된다전시의 마지막은 이 모든 성취의 바탕에 소박한 벽돌 한 장이 있다는 점을 상기시키는 장식 벽돌로 끝맺는다.

 

전시품에 대한 이해를 돕는 네 편의 영상도 준비했다전시에 출품된 인장을 실제로 사용하여 인장 찍는 법을 알려주는 영상과 그 인장에 대한 큐레이터의 상세한 설명 영상이 1부에 상영된다전시품을 대여한 메트로폴리탄박물관 고대근동미술부의 킴 벤젤(Kim Benzel) 부장과 나눈 메소포타미아 문명에 대한 이야기도 2부에서 들을 수 있다영상실에서는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세계관과 예술적 성취를 테마로 한 4미터 높이의 미디어큐브가 관람객을 맞는다메소포타미아를 상징하는 땅과 강개인과 집단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인장 그리고 일상을 빼곡하게 기록한 쐐기문자가 담겨 있다메소포타미아인들은 손바닥 안의 작은 점토판에 세밀하고 집요하게 자신들의 이야기를 적어 놓았다내용이 매우 구체적이고 오늘의 우리 이야기와 놀랄 만큼 닮아 있어 수천 년의 시간차에도 불구하고 쉽게 공감할 수 있다아주 먼 동료 인간과 오늘의 나를 잇는 희로애락의 이야기가 큐브 영상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한국고대근동학회와 협력하여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지명과 인명을 쓰는 대신 악카드어 원어의 발음에 최대한 가깝게 표기하였다악카드어는 메소포타미아에서 가장 보편적인 공용어로 사용된 언어이다전시는 무료이며 전시 설명은 8월 16일부터 주중 하루 2(13:00, 15:00), 주말 3(11:00, 13:30, 15:00) 진행한다.

 

국내에서는 물론 국외에서도 직접 보기 어려운 메소포타미아 문화유산을 만날 수 있는 이번 전시가 인류 역사에 큰 걸음이었던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문화적 혁신과 뛰어난 기술그리고 그들이 남긴 생각을 돌아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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