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그린 레볼루션

넥스트 그린 레볼루션

저/역자
조원경
출판사
조원경
출판일
2021

도서안내

사서의 추천 글 2021년 4월 22일 전 세계 40여 명의 정상이 글로벌 기후변화 위기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구에 날 행사에 맟춰 화상으로 한자리에 모였다. 전 세계는 지금 ‘탄소제로’ 이슈로 뜨겁다. 온실가스 중에서도 이산화탄소의 농도 증가는 지구 온난화를 일으켜 기후변화에 치명적이다. 이에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자는 ‘탄소중립’이 등장했으며, EU(유럽연합)에서는 탄소 배출이 많은 국가나 기업에 부과하는 관세인 ‘탄소국경세’ 도입을 공식화했다. 이제 탄소는 제조업 중심의 경제를 움직이는 핵심 요인이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우리나라 제조업의 중심인 울산을 사례로 들어 ‘기후변화 위협’이라는 전 세계 기업의 공통 과제 속에서 환경보존과 산업발전 모두를 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한다. 특히 석유나 석탄 같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그레이 수소’와 달리, 재생에너지인 태양광과 풍력 발전 등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제로인 ‘그린 수소’를 탈탄소 시대에 주목해야 할 기술로 소개한다. 이 책을 통해 환경을 보존하며 경제 성장을 이룩할 수 있는 최신 동향의 기술들을 살펴보고, ‘탈탄소 시대’ 새로운 미래의 모습을 미리 엿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저자 소개 조원경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미시간 주립대학교에서 파이낸스 석사, 연세대학교에서 공학박사를 취득했다. 1990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이후로 줄곧 기획재정부에서 일했다. 2005년 중남미 빈곤 감축과 경제·사회 개발을 위한 미주개발은행 가입 협상, 2009년 한-EU FTA 서비스 협상, G20 국제금융 체제 실무그룹 공동의장 등 굵직한 국제 협상 테이블에서 주요 역할을 수행했다. 지은 책으로는 『식탁 위의 경제학자들』, 『경제적 청춘』, 『한 권으로 읽는 디지털 혁명 4.0』, 『나를 사랑하는 시간들』, 『부의 비밀 병기, IF』, 『넥스트 킬러앱』 등이 있다. 책 속 한 문장 “환경을 비용 지불 없이 누구나 사용하는 자유재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37쪽)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빌 게이츠, 기후 재앙을 피하는 법 l 빌 게이츠 l 2021 글로벌 그린 뉴딜 l 제러미 리프킨 l 2020 2050 거주불능 지구 l 데이비드 월러스 웰즈 l 2020

국립중앙도서관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 평가 및 댓글 달기를 하시려면 들어가기(로그인) 해 주세요.

  • 비방 · 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특정인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 및 자료 등에 대한 문의는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