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정책 둘러보기

수정 삭제 목록
문화정책제안 작성에 대한 표
작성자

unifimusic

제목

예술 활동 포인트 마일리지 제도

내용

안녕하세요.
연주자로서 음악활동 분야에서 활동하는 예술인입니다. 음악인이셨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일찍이 음악을 시작하여 올해로 20년의 활동을 이어오며 현재까지 꾸준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예술인을 위한 많은 정책과 관련 기관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예술인을 위하여 편성된 문화정책 예산은 실질적인 예술인을 위하여 사용되어야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음악인이지만 현실적으로 오랫동안 창작 활동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한국에서 살아남을지에 관하여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인디 문화 기획자, 프로듀서 같은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사실 현실적으로 예술인을 위하여 만들어지는 문화 정책의 틀을 접근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것은 기획자의 역할이 크기 때문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정책이 매해 새롭게 나오고 문화적인 혜택을 국민과 함께 향유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도 매해 관심 있게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작품은 정책으로 인하여 단기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문화 예술인의 노력과 경험으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나오는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좋은 예술적 작품과 콘텐츠를 만들어내기 위하여 단기간에 걸쳐 현실적 상황에 맞춘 지속적인 지원이 장기간에 걸쳐 지원되는 문화 정책이 반드시 만들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예술인 활동 마일리지 포인트 제도'를 제안합니다.

오랜 세월동안 활동을 해오면서 다양한 분야의 예술인과 선후배 음악인들과 협업 작업을 통한 교류를 해오면서 함께 소통하면서 협업 활동을 하면서 가장 큰 고민거리는 활동할 수 있는 무대 와 활동으로 인한 자금적인 부분 이였습니다. 활발한 활동을 문화 예술인은 기획사 또는 기획업 에 관련된 단체에서 소속되어 예술적이고 최적화된 틀에 부합되게 공모서 작성을 하는 업체의 단원들이 상당히 많다고 느껴왔습니다. 실질적으로 정책의 혜택을 받는 것은 예술인보다는 기획자 혹은 관련 업체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깊이 있는 문화 예술을 위해 예술인에게 필요한 것은 젊은 시절 열정적으로 집중하는 시간과 연습일 것 입니다. 하지만 그런 예술인은 정책에서 요구되는 서류 업무와 시스템을 로그인하여 까다로운 지원 가격 조건들을 틀을 맞춰가면서 문화정책의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지금 있는 대부분의 문화 예술 정책들은 예술인들의 입장에서 복잡하고 자격의 기준도 상당히 까다로울 뿐 아니라 사업을 담당하는 정책 담당자의 입장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매해 새로운 정책이 나오면 혜택 받는 예술인들은 수년전과 동일하게 한정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적응하지 못하는 문화 예술인은 점점 도태되어 실업자의 삶을 살거나 혹은 다른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며 홍대,대학로 일대에서 몇 개 밖에 없는 한정된 무대에서 무보수 혹은 저녁 대접을 받으며 예술인의 삶을 이어오는 것은 변함없습니다.

실력과 열정은 있지만 문화 정책에 도태되어 다른 일을 하면서 어렵게 예술 활동을 이어가는 문화 예술인들에게 예술 활동 발표의 횟수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고 포인트를 적립하여 예술 작업( 녹음실,장비,재료 대여, 공연 공간 대여 등)에 활용하는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현실적인 제도가 마련되는 제도를 제안합니다.
포인트 제도는 가맹점에서 물건을 사면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것에 유사한 제도이며
거리 공연 및 다양한 장소에서 작품 전시 또는 예술 활동을 하고 사진 및 관계자에게 확인 도장을 받아 인증하여 제출하면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매우 간단한 제도입니다.
이런 정책이 효율적으로 활용되어 예술인에게 알려진다면 문화 예술인은 더욱 활발하게 활동하며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작품을 발표할 것이고 기존 문화 정책의 혜택을 받지 못한 예술인들은 이러한 제도를 활용하여 지속적인 예술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물론 해당 뮤지션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예술인 증명을 받아야하고 예술을 업으로 하는 예술인들에게 혜택이 돌아가야 될 것입니다.

유럽에서는 이런 유사 제도가 시행중에 있고 해외로 공연을 하고 사진 자료와 관계자의 서명을 받아 증빙하면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관련 규정에 맞추어 활용할 수있다고 유럽 뮤지션에게 전해들었습니다. 국고 예산으로 만들어진 녹음실,공연장 과 참여를 원하는 민간 예술관련 장소와 업체의 협력으로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기존의 정책에서 보다 폭넓고 현실적인 문화 정책이 만들어 질것으로 확신합니다.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많은 준비와 관련 예산이 들어가겠지만 문화 예술인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한시적인 정책 자금 지원이 아닌 본업 예술인 으로서 보람되며 가치있는 지속적인 예술 활동으로 인정받고 작품을 만들어 앞으로의 10년 20년을 바라볼수 있는 꿈을 꾸고 싶기 때문입니다. 저는 예술인으로서 그리고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예술인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문화정책이 반영되어 앞으로 미래를 꿈꾸는 예술인들 모두가
함께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수정 삭제 목록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1)

별점평가 및 댓글달기 하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

moo***

2018.02.22.

중장기를 내다보는 꼭 필요한 예술인 지위와 권리에 관한 제안으로 생각 되었습니다. 스스로 경력 관리를 해야 하고 인정 받기 위한, 또는 예술인이라는 자격기준을 만들기 위한 예술인 스스로의 노력이 동반되지 않는 제대로 된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 해오던 터 였습니다. 의견이 깊이 공감 합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