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정책 둘러보기

수정 삭제 목록
문화정책제안 작성에 대한 표
작성자

tahite

제목

방탄소년단에게 문화 훈장까지 수여 했지만...일본어로 노래를 불러야 합니다!!!

내용

우리 대통령께서 프랑스에 가셔서 방탄소년단 공연도 보시고 같이 인증샷도 찍고 하는 모습을 보고, 또 유엔에서 방탄소년단의 연설을 보고...그들의 노래를 왜 세계인이 이렇게 열광하나 궁금해서 방탄소년단에 대해 노래도 듣고 이것저것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세계인들은 무슨말인지 잘은 모르지만 노래가 좋고 칼군무가 좋다는 게 하나같은 의견이였습니다. 특히 노래 가사 뜻이 젊은 층에게 매우 건전하고 그들의 눈높이에 맞는 내용이라 더 좋아하는 듯했습니다.
그렇게 뿌듯해 하던 중...이상 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방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가수들이 일본 공연을 가면 무조건 일본 가사로 다시 고쳐 불러야 한다는 것입니다. 방탄소년단도 예외가 아니더군요. 바쁜 와중에 일본어 가사로 노래를 다시 공부해서 부르는 노력을 해야 했는데...그 이유가 너무 이상했습니다. 미국에 가서도, 독일에 가서도, 네덜란드에 가서도, 영국, 프랑스에 가서도 방탄소년단은 그냥 우리말 노래를 불렀고 많은 다른 외국인이 한국어를 오히려 떼창으로 따라 불렀는데 왜 유독 일본에서는 일본어로 불러야 되는지 궁금한 것을 넘어 의아했습니다.
노래야 말로 세계 공용어이고 일본 팬들 역시 처음엔 순수하게 한국 가수들이 부르는 노래가 좋아서 인기가 있어졌고 그래서 일본에서 공연을 갖게 된 것일텐데 말입니다.
일본 사람들의 의견을 어디에선가 들었는데 그들마저 굳이 일본어로 부르는게 싫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노래를 만들때 고유의 언어적 표현과 음들이 서로 엮어져서 되는거니깐 말입니다)
어쨋든, 제가 알아 본 결과는 크게 2가지 이유인 것으로 추즉합니다.
첫째, 처음 공연 계약을 할때 일본 쪽 계약 요건이라는 네티즌들의 말이였습니다. 그러면 다른 나라 가수들이 일본에서 공연할때 일본어로 부르는 걸 못봤는데...그건 불공정 거래가 아닌가요? (우리나라 GM의 가수 '보아'나 트로트 가수 김연자, 중국 가수 일부는 공연이 아나리 일본에서 아예 활동했기 때문에 일본어로 부르는 경우라 인정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가수의 소속사에서 일본 공연을 하면 수익금이 많기때문에 장사의 논리로 알아서 일본어로 부르게 하는 것입니다.
이제껏 앞에서 쭉 서두가 길었던 건 이제 제안을 해 보려고 합니다.
예를 들면 프랑스에서는 모국어를 언어 이상의 예술적 위상에 두고 있기 때문에 다방면에서 모국어를 보호하는 정책을 펴 왔습니다. 우리나라도 K-pop의 활략으로 한글을 세계속으로 알리게 된 좋은 기회고 많은 세계인이 한국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우리도 이번 기회에 한국어를 보호하는 정책이나 입법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소속사에서 장사속으로 알아서 일본에 일본어로 노래를 부르게 가수들에게 시키는 일은 법적으로 막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일본이 유독 한국에게만 자신의 나라 언어로 노래를 부르게 하는 것도 불공정 거래가 아닌지 '따져보고 고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부를 보면 정말 다양한 나라에서 우리나라 가수들의 노래를 모국어로 다시 번안해서 올린 게 많습니다. 유독 일본에게만 그렇게 해야 하는 건 분명 문제가 있다고 보고 문화부에서 바꿔야 한다고 봅니다.
왜냐면 한글은 세계적으로 정말 가치있고 예술적인 우리 문화이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방탄소년단이 문화 훈장을 받은 이유를 생각하면 더 명백할 것입니다. 아름다운 한글을 알린 이유로 상을 수여했는데 오히려 이번 11월~4월까지 공연하는 일본에서는 일본어로 노래를 불러야 하는 아이러니를 겪어야 합니다.
어린 가수들이 무엇을 알겠습니까? 제 생각에는 잘못된 일본과의 계약이나 소속사의 장사속에 그렇게 된 것 같은데 문화부장관께서 꼭 정책적으로 이렇게 계속 되고 있는 세계 유일한 한국 가수들의 일본어로 노래 부르기 관행이 끝나길 바랍니다.
정말이지 많은 한국 팬들이 이런 억지스런 관행을 지켜보면서 분통을 터트리고 있습니다. 다들 우리가 일본에 약하기 때문이야~이렇게 결론이 나니 어디다 하소연을 해야 할 지 몰라 정책 제안으로 올려 봅니다.
우습게 넘겨 버리지 마시고 문화 훈장까지 수여했다면 분명 문화부장관님도 여기에 대해 한번쯤은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첨부파일
수정 삭제 목록

회원 방문통계

통계보기

전체댓글(0)

별점평가 및 댓글달기 하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

댓글이 없습니다.